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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듀테인먼트’의 목표는
체계적 코딩 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입니다.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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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창의교실 , 코딩창의캠프 - 파이로(PHIRO) 알아보기 1.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시 : 2017-07-13 19:34:06 조회수 : 263회

코딩을 배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공개SW를 통해 웹상에서 게임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센서보드를 이용해 다양한 장치들을 만들 수도 있죠.

 

그 중 가장 직관적이고 흥미로워서 아이들에게 인기많은 코딩접근법은 바로 코딩봇을 이용한 교육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코딩봇은 미국 로보틱스 社의 파이로(PHIRO) 입니다.

 

우선 외관을 살펴볼까요?



 

얼핏 봐서는 로봇같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에요 ^^

 

파이로(PHIRO)가 왜 뛰어난 코딩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파이로 상단에 버튼들이 노출되어 있는데요,

위와 같은 버튼들을 통해서 파이로를 좌,우,앞,뒤 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명령어 삭제' , '명령어 플레이', '다운로드' 등 각 기능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버튼들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조작이 가능하죠~

 

파이로(PHIRO)는 컴퓨터없이 코딩을 배울수 있는 언플러그 수업과 컴퓨터 SW와 융합한 플러그 수업이 모두 가능한 코딩봇입니다.

 

유아~초등저학년이 코딩 개념을 처음 배우는 언플러그 수업을 할때는 다음과 같은 미션을 통해 코딩개념을 학습합니다.

 

1. 파이로(PHIRO) 동작 제어하기




 

아이들이 코딩봇 파이로(PHIRO)를 움직이려고 하는 길을 스스로 만들어보고 파이로의 버튼조작을 통해 원하는 동작을 실행합니다.

 

간단해보이지만 앞,뒤,좌,우 명령과 회전 명령을 함께 사용해야하며

 

각자가 생각하는 이동루트가 다르기 때문에 중간중간 아이가 생각한 것과 다른 코딩봇의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때에는 디버깅 버튼을 통해 잘못된 명령을 삭제해줌으로써 명령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Swish 카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코딩 배우기

 

코딩봇 파이로(PHIRO)에는 다음과 같은 카드들이 제공됩니다.

 

일명 Swish Card 인데요, 말 그대로 파이로에 휙 긁어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Swish Card는  Motion, Music, Light, Control, Pre-coded, D.I.Y 등 6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와우~ 정말 기능이 많죠?

 

각각의 카드마다 고유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 기능들을 혼합하여 코딩봇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Motion Swish Card는  앞, 뒤, 90도 좌우 회전을 할 수 있으며 파이로의 좌우 모터들을 개별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카드와 함께 사용하여 해당 동작의 지속시간, 연속실행 명령들을 내릴 수 있습니다.  

Music Swish Card는 각 카드마다 입력되어 있는 음계가 있으며 이 카드들을 순차적으로 입력시킴으로써

파이로에서 자기만의 노래를 구현할 수 있으며 'sound break' 카드를 이용하여 박자 조절도 가능합니다.

 

Light Swish Card는 파이로 전면의 빛을 사용자가 원하는 빛으로 바꿀 수 있게 하며 동시에 좌우 양쪽 LED를 다른 색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ntrol Swish Card는 파이로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다른 Swish Card의 명령을 반복하거나 멈추게 하며 파이로의 6가지 센서들을 IF 명령어로 제어하여 타 카드 명령어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면 우측에 물체가 감지된다면 + 파란 불빛을 반짝인다' 같이 사용되는거죠

 

Pre-coded Swish Card를 사용해 선이나 빛을 따라가거나, 낭떠러지를 인식하고 장애물을 피해가는 등의 동작을 제어할 수도 있답니다.

 

DIY Swish Card는 비어있는 카드입니다. 사용자가 스스로 코드를 입력하여 본인이 상상하는 무엇이든 파이로가 동작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어떻게 컴퓨터 없이 코딩을 할 수 있는지 개념을 이해하고

 

순차적인 사고와 오류 수정(디버깅)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상상해보세요.

 

우리 아이들이 머리속에 그리는 무엇이든 코딩봇 파이로를 통해 구현이 되는걸요.

 

moon_and_james-20

 

아직도 끝나지 않은 코딩봇 파이로(PHIRO)의 기능들!!

 

다음 시간에 더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다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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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창의교실 , 코딩창의캠프 - 파이로(PHIRO) 알아보기 1.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 : 2017-07-13 19:34:06

코딩을 배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공개SW를 통해 웹상에서 게임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센서보드를 이용해 다양한 장치들을 만들 수도 있죠.

 

그 중 가장 직관적이고 흥미로워서 아이들에게 인기많은 코딩접근법은 바로 코딩봇을 이용한 교육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코딩봇은 미국 로보틱스 社의 파이로(PHIRO) 입니다.

 

우선 외관을 살펴볼까요?



 

얼핏 봐서는 로봇같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에요 ^^

 

파이로(PHIRO)가 왜 뛰어난 코딩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파이로 상단에 버튼들이 노출되어 있는데요,

위와 같은 버튼들을 통해서 파이로를 좌,우,앞,뒤 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명령어 삭제' , '명령어 플레이', '다운로드' 등 각 기능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버튼들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조작이 가능하죠~

 

파이로(PHIRO)는 컴퓨터없이 코딩을 배울수 있는 언플러그 수업과 컴퓨터 SW와 융합한 플러그 수업이 모두 가능한 코딩봇입니다.

 

유아~초등저학년이 코딩 개념을 처음 배우는 언플러그 수업을 할때는 다음과 같은 미션을 통해 코딩개념을 학습합니다.

 

1. 파이로(PHIRO) 동작 제어하기




 

아이들이 코딩봇 파이로(PHIRO)를 움직이려고 하는 길을 스스로 만들어보고 파이로의 버튼조작을 통해 원하는 동작을 실행합니다.

 

간단해보이지만 앞,뒤,좌,우 명령과 회전 명령을 함께 사용해야하며

 

각자가 생각하는 이동루트가 다르기 때문에 중간중간 아이가 생각한 것과 다른 코딩봇의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때에는 디버깅 버튼을 통해 잘못된 명령을 삭제해줌으로써 명령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Swish 카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코딩 배우기

 

코딩봇 파이로(PHIRO)에는 다음과 같은 카드들이 제공됩니다.

 

일명 Swish Card 인데요, 말 그대로 파이로에 휙 긁어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Swish Card는  Motion, Music, Light, Control, Pre-coded, D.I.Y 등 6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와우~ 정말 기능이 많죠?

 

각각의 카드마다 고유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 기능들을 혼합하여 코딩봇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Motion Swish Card는  앞, 뒤, 90도 좌우 회전을 할 수 있으며 파이로의 좌우 모터들을 개별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카드와 함께 사용하여 해당 동작의 지속시간, 연속실행 명령들을 내릴 수 있습니다.  

Music Swish Card는 각 카드마다 입력되어 있는 음계가 있으며 이 카드들을 순차적으로 입력시킴으로써

파이로에서 자기만의 노래를 구현할 수 있으며 'sound break' 카드를 이용하여 박자 조절도 가능합니다.

 

Light Swish Card는 파이로 전면의 빛을 사용자가 원하는 빛으로 바꿀 수 있게 하며 동시에 좌우 양쪽 LED를 다른 색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ntrol Swish Card는 파이로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다른 Swish Card의 명령을 반복하거나 멈추게 하며 파이로의 6가지 센서들을 IF 명령어로 제어하여 타 카드 명령어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면 우측에 물체가 감지된다면 + 파란 불빛을 반짝인다' 같이 사용되는거죠

 

Pre-coded Swish Card를 사용해 선이나 빛을 따라가거나, 낭떠러지를 인식하고 장애물을 피해가는 등의 동작을 제어할 수도 있답니다.

 

DIY Swish Card는 비어있는 카드입니다. 사용자가 스스로 코드를 입력하여 본인이 상상하는 무엇이든 파이로가 동작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어떻게 컴퓨터 없이 코딩을 할 수 있는지 개념을 이해하고

 

순차적인 사고와 오류 수정(디버깅)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상상해보세요.

 

우리 아이들이 머리속에 그리는 무엇이든 코딩봇 파이로를 통해 구현이 되는걸요.

 

moon_and_james-20

 

아직도 끝나지 않은 코딩봇 파이로(PHIRO)의 기능들!!

 

다음 시간에 더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다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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